스피드프린트
 
스피드프린트





> HOME > 인쇄편집상식

 
작성일 : 12-04-14 11:58
이미지 품질 유지 방법 I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3,574  
인쇄에 있어서 해상도(DPI)의 최상의 조건은 편집자가 원하시는 이미지 규격에
300DPI(또는 PPI)를 유지해야합니다.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거나 사진을 직접 스켄받았을 경우 이미지의 상태를 포토샵에서 열어보면 해상도와 이미지 크기를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자가 편집에서 사용하시고자하는 사이즈로 변경했을때 해상도(PPI 또는 DPI)가 300DPI정도는 확보되어야 고품질의 인쇄가 됩니다.
만약 300DPI이하일때는 큰 픽셀이 보이게되고, 300DPI이상일때는 품질은 좋아지지만 육안으로 느낄수가 없어 이미지의 용량만 크지고 효과가 없는셈입니다.

먼저 스케너를 통해 사진을 받을때는 해상도를 300DPI로 설정하신뒤 필요한 영역을  필요한 비율로 확대 또는 축소 시켜 받으시고 그 이미지를 편집 프로그램에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때 해상도는 출력 또는 인쇄물의 선수(LPI)와 상관관계가 있는데 통상 150선 인쇄일때는 300DPI로 설정하시고 고품질을 위해 175선을 찾으신다면 350DPI를 권합니다.

편집자들께서 흔히 이미지를 구하시다 보면 사진 원고를 구하지 못해 인터넷에서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는 경우가 최근 빈번합니다.
인터넷에서는 고해상도 이미지 대여 전문사이트가 생겨서 일정한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하시는 경우나 저희 스피드 프린트의 포토 자료실에 올려진 사진등은 이미 300DPI이상의 고해상도 입니다만 고객이 필요로 하는 사진이 특정사이트의 겔러리등에서 인용해 사용하실때도 있을것입니다.
이때 해당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은 이미지의 해상도는 인터넷에 최적화된것이 일반적입니다.
인터넷에 최적화된 이미지는 보통 72DPI로 화면에 보여지는 크기의 이미지로 제작됐을겁니다.
만약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은 이미지가 72DPI 해상도에 가로 세로 12X10Cm라면 72DPI를 300DPI상태로 유지하게 하기위해 이미지의 크기는 상대적으로 줄일수 밖에 없습니다.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300DPI로 조정하시면 크기는 약 1/4로 줄어들것입니다.
결국 3X2.5Cm가량을 못 넘어선다는것이죠.
이것을 해결하기위해 품질에 대한 협상(?)이 필요합니다.
협상이라는것은 꼭 고해상도를 유지하지 않아도 된다면 200DPI정도를 유지하게해서 사용하시는것인데 이때는 이미지의 크기를 반 정도로 줄일수 있게되어 4X3Cm로는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사용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만 품질에는 약간의 차이를 감수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원고를 구할수있다면 좋은 방법이 되겠죠?

크기와 해상도를 조정하실때 많은 분들이 포토샵에서 조정하시는데 편집프로그램에서 바로 하실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은 사진은 대부분이 72DPI이므로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1/4또는 1/3로 축소 사용하시면 해상도는 자연히 3배, 4배로 올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