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드프린트
 
스피드프린트





> HOME > 인쇄편집상식

 
작성일 : 12-04-14 11:59
이미지 품질향상 방법 II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3,185  
처음부터 사진원고를 스켄 받아 쓴는다면 굳이 크게 받아서 나중에 축소할 필요가 없지만 이전에 사용한 이미지나 외부로부터 구한 이미지, 즉 컴퓨터 데이터로 존재하는 이미지는 작업자가 축소해서 사용해야합니다.
이번에는 이러한 이미지를 축소 시키면서 품질의 변화가 일어나는데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먼저 이미지의 축소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쿽엑스프레스(매킨토시의 경우)나 아래한글 또는 코렐(윈도우)등의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작업자가 필요한만큼의 크기로 축소할수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이미지 관리 소프트웨어(대표적인것은 포토샵입니다만)에서 필요한 크기로 축소 시켜놓고, 축소된 데이타를 편집소프트웨어에서 100% 사이즈로 사용할수있습니다.

두가지 방법은 작업자가 시간과 함께 별도의 한공정이 추가되므로해서 귀찮은게 포토샵에서 별도 관리하는것입니다.
하지만 품질에 있어 많은 차이가 날수있습니다.

사진을 인쇄용 이미지로 처리하는데에는 언샵마스크(USM:UnSharpMask) 기술을 사용합니다.
USM은 이론적으로 실제 이미지를 변형시켜 입체감을 느끼게하는것인데 예를들어 잔디위에 사람의 옆보습이 있는 이미지라면 두가지 색상의 경계선 부분을 슬라이드나 사진은 확대를 해서 봐도 사람의 피부색깔은 피부 색깔데로 제대로 표현되고 잔디의 색깔은 녹색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스케너가 스켄할때나 기존 이미지를 축소할때는 해상도에의해 경계선 부분은 두가지 색상을 컴퓨터가 계산에의해 평균해서 표현합니다.
이러한 결과로 경계선 부분에는 잔디도, 사람의 피부 색깔도 아닌 제3의 색깔들이 존재하면서 얼굴의 외곽이 잔디에 합쳐집니다.
이부분을 USM설정에의해 가운데부분을 기준으로 녹색은 보다 찥은 녹색선을 만들고 피부색에는 보다 밝은 피부색을 만들어 서로 대비되게합니다.
이에따라 잔디와 사람의 옆모습은 격리되고 입체감을 느끼게하는 기술입니다.

요즘에 출시되는 모든 평판 스케너에 포함된 소프트웨어에는 모든 기능이 내장되어있어 스켄할때 설정해주면 쉽게 처리할수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사용한 이미지나 외부로부터 구한 이미지를 축소하면 기존의 USM효과도 같이 축소 되어 시각적 효과가 없어집니다.
때문에 이미지를 축소할때는 별도의 USM값을 설정하여 효과를 주어야합니다.
물론 원본 사진을 100~85%정도로 축소할때는 효과가 잘 안나타납니다만 85%이하에서는 상당한 차이가 납니다.

USM은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필터"/"Sharpen"/"Unsarp Mask"를 선택하시면 새로운 창이 나타납니다.  효과를 극대화 시키기위해 확대 비율을 200%에 두고 Amount(효과의 최대치)와 Radius(적용시킬 크기) 그리고 Threshold(적용 편차)를 지정하면됩니다.
USM을 너무 많이 걸면 인쇄물이 눈에 거슬리게되어 이미지가 어색해지며, 너무 적어면 이미지가 또렸해 보이지않게 됩니다.

저희 회사에서는 Amount를 100~110%, Radius를 1~2 Pixel 그리고 Threshold는 15~20% 정도로 권장합니다만 고객의 취향에 따라 다소 달라질수있습니다.

참고로 Amount는 새로운 대비시킬 색상이 각자의 본래색깔(위의 경우 녹색과 피부색)보다 얼마나 더 찥거나 연해질것인가를 지정하는것입니다.  찥어지는것과 연해지는것의 결정은 서로 비교가되는 색깔중에 찥은것은 보다 더 찥어지고 연한것은 보다 더 밝아집니다.
Rdius는 이러한 효과를 얼마나 크게 걸것인가를 결정하는데 단위는 점(Dot 또는 Pixel입니다.
마지막으로 Threshold를 직역하면 문지방입니다.
모든 이미지는 같은 피부내에도 많은 확대를 해보면 칼라값이 여러가지가 있어 전체적으로는 입체감을 느끼게하는데 그것을 모두 USM으로 효과를 주면 여성의 피부가 모두 곰보가되어 오히려 나쁜 결과를 초래합니다.  그래서 Threshold(문지방)에서는 비교하는 모든 색상의 차이가 일정한 레벨을 넘을때만 적용되게하는 중요한 기능입니다.